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

다나와를 이용해서 노트북 고르기

노트북을 고르기 위해서 앞에서 몇가지를 알아 보았다. 


친구들이 추천해 달라고 했다. 신학기라 새로 대학에 입학 하는 친구들의 애들을 위해서 구입하는 거란다. 


솔직히 정리해 보긴 했지만 친구들의 이런 요청이 사실 그리 간단한 것은 아니다. 해주고 욕먹기 쉽상이라 그런것도 있다. 하지만 컴알못 친구들이 부탁 하는 거니 상당히 오랜 시간을 두고 천천히 그 필요 사항을 확인 해봐야 했다. 


어쨌든... 


이전에 말한 것 처럼 여러 가지 상황을 확인 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전공 : 건축공학

성별 : 남자 

학교 위치 : 부산 

군대 : 1학년 마치고 갈 것 

예산 : 100만원 미만 


다음 과 같은 상황에서 적절한 컴을 고르는 것은 오로지 부모 입장에서 고르는 거시긴 하다. 하지만 대략 위의 상황을 기본으로 PC 사양으로 변환해 보면 다음 과 같은 사양이 나올 것 같다. 


신입생이라는 입장은 솔직히 대단한 사양을 필요로 하진 않는다. 대략 Office 프로그램들 잘되고 인터넷좀 잘 되고 하면 된다. 하지만 군대 갔다 와서까지 쓸걸로 생각 하면 무리가 좀 있다. 컴퓨터 사양이라는 것에 있어서 2년이라는 시간(아니 1학년 1년 포함해서 3년)은 정말 어마어마한 기간이다. 지금 3년 뒤를 생각한 모델을 구입 할 바에는 그때가서 새거 사는게 훨씬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일단 사양은 그리 생각하지 말자 다만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만 생각 해 보면 된다. 

혹여 그냥 계속 사용해야 할 수 있으므로 최소로 구매하되 적절히 좀 오래 갈 수 있는 사양을 골라 본다면 다음과 같이 생각 하면 좋다. 


대략 다음 순서로 결정하면 된다. 


1) 화면 해상도

2) 무게

3) 메모리

4) 저장장치 

5) CPU


남들은 CPU부터 결정한다고들 하는데 난 주로 거꾸로 선택 하는 편이다. 왜냐면 CPU가 가격에 미치는 요소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이런 기준으로 내용을 정해 보면 대략 다음과 같이 정해 진다. 


1) 화면해상도 : 화면해상도는 반드시 Full HD 급으로 하라. Full HD는 1920*1080이다. 가급적 Full HD는 하도록 하는게 좋다. 실제 화면을 보면 글자도 크고 보기 편해서 그보다 낮은 해상도(1366*768)가 좋아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상당수의 웹페이지를 보는데도 답답함을 느낄수 밖에 없다. 문서 편집도 세로로 전체 문서를 보기 힘들어서 실제로 사용해 보면 매우 아쉽다. 


2) 무게 : 집에 놓고 다닐 경우 무게는 관계가 없다. 하지만 일단 들고 다니려면 최소 3kg을 넘어서는 안되고 실제 자주 들고 다니는 용도라면 2kg을 넘지 않는게 좋다. 뭐 돈만 있다면 울트라북도 좋기는 하지만 울트라 북은 가격이 고가이고, 아울러 업그레이드가 힘든 경우가 많다. 


3) 메모리 : 일단 메모리는 이제는 최소 4기가바이트는 넘어야 한다. 8기가 좋기는 하지만 4기가 정도면 일단은 충분하다. 


4) 저장장치 : 무조건 저장장치는 SSD가 좋다. 하지만 한가지 SSD는 충분한 저장용량을 쓰기에는 답답한 면이 있다. 사실 좋기는 SSD를 메인 하드로 사용하고 추가로 하드를 달 공간이 있다면 저렴한 일반 하드를 달아서 쓰면 된다. 


5) CPU : 위에 것들을 다 정해 두고 예산에 맞춰서 CPU를 선정 하면 된다. CPU는 세대가 있다. 각 적용 기술과 설계 방식에 따라 다양한 세대가 존재 한다. 현재 최신 세대는 카비레이크이고 이전은 스카이레이크다. 현재 스카이레이크이상이면 사용하는데 정말 아무 문제 없다. 


그럼 다나와에 접속해서 정리해 보자. 먼저 다나와에 접속(개인적으로 에누리 사이트도 나쁘진 않은데 상품 사양에 대한 설명이 좋은 다나와를 선호한다.)


다나와 주소는 www.danawa.com 이다. 



카탈로그 메뉴에서 컴퓨터/노트북을 선택하고 노트북 바로가기를 선택 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나온다. 전체를 선택 하자. 테마별로 선택 해도 좋은데 오히려 전체 검색이 정확하게 검색 되는 편이다. 



메뉴에 옵션전체 보기를 선택 한다.



그러면 모든 선택 사항이 나온다.



해상도와 무게, 메모리, 그리고 윈도우 10 정품 까지 선택 하면 다음과 같이 리스트가 나오고 여기서 낮은 가격순으로 표시 하면 낮은 가격 부터 다양한 제품을 볼 수 있다. 




오히려 무게를 1kg대 까지 확장 해보면 이외의 물건이 나온다. 한성 컴퓨터도 전국에 다양한 AS센터를 갖추고 있고 회사에서 써봤는데 무난한 제품 이었다. 단점이라면 키보드가 좀 꽝이긴 하다. 



이제품 저제품 추천 하는 것보다 이렇게 보내주고 굳이 물어 보면 그중에 골라준다. 


참고 들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