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

노트북 업그레이드 하기 - 메모리, SSD, CPU 등등(2)

자 업그레이드를 결심했다면 현재 기계의 상태를 체크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가 CPU-Z이다. 




CPU-Z는 시스템 상태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다. 하드웨어에 대해서 상다히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 주며 업그레이드에 대한 정보는 HDD를 제외 하고 거의 다 나온다. 


주요 정보는 CPU, Cache, Mainboard, Memory, SPD, Graphics 등에 대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고 아울러 간단한 Bechmark Test도 가능하다. 


여기서 확인 해야 하는 것은 CPU에 대한 정보와 Mainboard의 정보다. 


CPU에서 확인 해야 하는 정보는 다음 항목의 확인이 꼭 필요하다. 


1) 현재 CPU 이름

2) 현재 CPU의 TDP

3) 현재 CPU의 Package Type


CPU-Z의 정보화면 CPU의 이름, TDP, Package 정보를 확인 하자.


두번째로 Mainboard의 정보를 확인하자 여기서 중요한것은 Southbridge가 어떤 것이냐 이다. 


Southbridge는 CPU의 입출력 관련 기기를 컨트롤 하는 칩셋으로 CPU가 작동하기 위한 주변 기기를 통제하는 칩이라고 생각 하면된다. 

참고로 Northbridge는 요즘 CPU에 다 통합되어 있어서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샌디브릿지 이후 CPU)



정리하면 현재 샘플로 제시된 노트북(LG A505 모델이다.)의 정보는 


CPU : Intel Pentium P6200, TDP 25W, Socket 989rPGA

Southbridge : HM55


이다. 


여기서 해당 기기는 Socket 방식으로 CPU교체가 가능하다. 만약에 BGA라고 되어 있으면 이것은 납땜 방식이라 교체가 불가능 하다.(다시한번 이야기 하지만 아주아주 적절한 장비와 손재주가 있으면 가능 하기도 하다. 하지만 안된다고 생각 하자.) 


그럼 현재의 Southbridge에 소켓 방식을 기준으로 교체 가능한 CPU가 뭐가 있을까 확인은 어떻게 할까? 이문제를 해결해 주는 사이트로 www.cpu-upgrade.com를 추천 한다. 여기서 Chipsets에서 intel을 선택하고 리스트를 보면 HM55가 나온다. 클릭하면 HM55 Express Chipset에서 지원하는 CPU의 전체 리스트를 볼 수 있다. 



CPU를 볼때 모든 CPU를 다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왜냐면 CPU중에 Socket방식인 것을 찾아야 하는데 그렇게 찾고 나서도 다시 P6200의 TDP와 동일한 급의 TDP인 제품으로 한정해야 한다.(CPU-Z에서는 원래 장착되어 있는 P6200의 TDP가 25라고 되어 있는데 이 페이지에서 확인하면 35로 나온다. 그렇다면 35까지는 사용가능) 원래 CPU의 TDP보다 높은 CPU는 이론적으로는 사용할 수 있을지라도 실제로는 전원부가 버티지 못해서 사용이 불가능 하다고들 한다.(직접 해보지는 못했다. 모험은 각자의 몫)


그렇게 골라진 CPU는 다음과 같다. 


Intel Core i5-540M

Intel Core i5-580M

Intel Core i7-640M


정도 이다. 


그러면 문제는 이런 CPU를 어디서 구하나? 국내에서 찾기 어렵다면 해외로 눈을 돌리자. 가장 간편한 곳인 Aliexpress 되겠다. 





기냥 검색하면 기먄 나온다. 가격은 $54, i5의 경우는 그보다 훨씬 저렴하다. 어떤것으로 바꿔도 지금의 CPU보다야 훨씬 속도가 빠르다. 



자 여기까지 일단 CPU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