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

Sol 폰 배터리 교체

스마트폰의 배터리가 점점 교체형에서 일체형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그렇게도 애플의 일체형 베터리를 욕하던 삼성도 이제는 교체형에서 일체형으로 바꾸고 있다. 

일체형의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베터리의 최적화에 있다고 한다. 

나름 교체형이 되려면 베터리가 갑자기 떨어지는 상태를 가정한 시스템 보호 조치를 해야 한다고 한다 이런 부분이 오히려 일부 시스템에 부하를 주는 문제도 있고 아울러 방수 기능을 하기 어려운등의 장점과 단점이 교차한다. 

하지만 일체형의 가장 큰문제는 뭐니뭐니해도 사용을 하면 할 수록 줄어드는 핸드폰 베터리의 충전량일 것이다. 

일정정도 사용한 베터리는 충전과 방전을 반복하면서 점차 그 수명이 줄어간다. 최고의 방법은 베터리 교체...


정품으로 정상적인 AS센터에서 베터리를 바꾸는 것은 다른 무엇보다도 주머니 사정을 힘들게 한다. 

정말로 쓸데 없이 비싸다. 


물론 AS센터를 유지하고, 부품을 확보하고 있는 것과, 특히 베터리의 특성상 가만히 놔 두어도 점점 방전이 되기 때문에 보관하기도 까다롭다. 


이럴때 좋은 대안은 뭐니뭐니해도 직접 부품을 사다가 바꾸는 거다. 

개인적으로 핸드폰에 돈들이는 거 별로 좋아 하지 않아서 최소한의 사양으로 사용하는 편이라 지금도 SK의 대표적인 버스폰인 Sol폰을 사용하고 있다. 

스펙상으로보면 가성비는 아주 그만인 폰이긴 하다. 딱하나... CPU가 떨어지는 것만 뺀다면 말이다. 


이놈 좀 험하게 한 1년 가까이 썼더니 베터리가 영 예전만 못하다. 그래서 교체하기로 결정... 

문제는 이 폰이 SK의 제품이 아니고 Alcatel이라는 회사의 제품이라는 거다. 제품명은 Alcatel One Touch idol 3(5.5)가 정식 명칭이다. 


베터리 구입은 우선 현재 폰을 분해해서 베터리의 제품번호를 확인 하는 것 부터 시작 했다. 


제품 번호는 TLp029A2-S 그런데 문제는 동일한 제품을 아무리 검색 해도 나오지 않았다. 그래서 Alcatel One Touch idol3(5.5)의 베터리를 검색해서 확인한 모델넘버는 TLp029A1이었다.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주문... 


하지만 이노무 배송이... 65일 걸렸다. ㅠ.ㅠ(주문 1월 8일 배송 3월 14일) 



가끔 재수 없으면 걸린다는 절망적 배송... 나는 중국에 주문했는데... 물건은 이스탄불에서 선적되고, 정말 사연 많게 배송 받은 베터리는... 


이스탄물... ㅠ.ㅠ




포장은 잘되어 있다. 뭐하러 교체도구는 세개씩 넣어 보냈는지...




또 주문했으면 죽을꺼 같았는데... 폰 버릴때 까지 돌려가며 쓰리라...


일단 전원을 끊다.


핸드폰을 분해하기 전에 반드시 전원을 끄는게 좋다. 

유심도 빼고...




옆면을 벌린다.


옆면을 벌릴때는 가급적 조심조심... 프라스틱 부분들이 매우 약해서 조심하는게 좋다. 



뚜껑을 분해할때 버튼들이 빠져서 달아나지 않게 조심하자. 베터리가 인쇄 상태만 다르지 모든 규격은 동일하다. 3.8볼트에 2910mAh, 컨넥터도 동일하다.



노란스티커를 때어서 녚에 붙여놓고 콘넥터를 빼자 위로들어올리면 빠진다. 너무 힘주지 말고 살살하면된다.



새베터리를 꽂아보고 뚜껑을 붙이기 전에 확인... 부팅 잘되고 베터리는 충전이 절반만 남아 있다.



뒷뚜껑을 닫고 완충시작... 새 베터리를 꽂고 나면 반드시 완충해서 사용하는게 좋다. 


한동안 베터리 걱정 안하고 사용할 듯.... 


베터리 교환하는데 $7.79 만원도 안들었다. 아껴야 잘산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