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

(59)
북한산성기(3) 4. 북한산성길 북한산은 여러 코스가 있는데 그 중 등산이 가장 쉬운 코스라고 한다면 다들 북한산성입구에서 대남문으로 올라가는 코스라고들 한다. 이 코스가 숙종이 영잉군(훗날 영조)을 데리고 행궁으로 올 라갔던 길이기도 하다. 보통 코스를 가는 사람들은 불광역이나 연신내 역에서 지하철을 내려서 704번 버스나 다른 여러 버스들을 이용해서 북한산성입구 정류장에서 내려서 간다. 이 동네는 은평구 진관동인데 불광역에서 대략 30분 정도 10개 조금 넘는 버스 정거장을 가면 도착한다. ※참고 : 북한산성입구 교통편 대중교통 : 불광역에서 34번, 704번 약 30~40분 소요 북한산성입구정류소에서 하차 자 가 용 : 북한산성입구 주차장 이용(성수기 승용차 기준 첫 한시간 1,100원, 이후 10분당 250원, ..
북한산성기(2) 3. 북한산성의 역사 - 축성과정 당시 숙종대에는 한양도성에 대한 보수, 남한산성의 동장대 앞 외성 축성 등 다양한 축성 사업이 이어졌다. 한양도성의 여러부분에 숙종대 축성의 흔적이 남아있는다. 북한산성은 이런 다양한 축성경험이 축적되어서 인지 공사관리를 잘해서인지 정확히는 파악이 안되나 단 6개월 만에 공사를 마무리 한다. 물론 애초부터 북한산의 입지에 의하여 축성이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예견되어 왔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한 일이었으리라 생각 된다. 각 지역에 동시 다발적으로 공사를 하여 빠른 시간 안에 끝낼 수 있었다. 낙산에서 남삼으로 가는 한양도성의 성곽에서 세종대 축성과 숙종대 축성을 비교래볼 수 있는 구간이다. 북한산성의 축성과 관리는 남한산성처럼 승병에게 맡겨 졌는데 이는 숙종 대에 남인인 윤..
북한산성기(1) 1. 북한산, 그리고 북한산성… 지난 두 주 동안 북한산 단풍구경을 잘 다녀왔다. 북한산성을 가겠다고 의식하고 간적은 없으나 북한산을 다니다 보니 북한산성의 존재(그 전에는 남한산성이 있으니 북한산성도 있겠지 수준의 인식이었다.)를 알게 되고 그 험준한 곳에 왜 산성이 들어섰는지, 그리고 한양 도성 순성을 여러번 해본 입장에서는 이해가 안될 만큼 잘 지어놓은 도성을 놔두고 도성 바로 뒤에 저런 산성을 마련했는지 등이 궁금하게 되었다. 아울러 비봉을 올라가는 길에 탕춘대성 암문을 통과 하면서 도대체가 한양도성과의 관계는 뭐고 탕춘대성은 어디를 둘러 싼 것도 아닌 성이 이렇게 혼자 따로 떨어져 있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많았는데 어딘가에 상세한 설명이 되어 있는 곳이 없었다. 탕춘대성 입구의 설명을 옮..
나의 둘레길 트래킹의 마지막 코스 3-2,3-3코스 전체 구간중에 둘레길 마지막은 3-3구간과 3-2구간이 되었다. 3-1구간은 이미 이전에 마쳤는데 아침시간에 고덕까지 가는데 좀 귀찮은 면이 있었다. 물론 거기에 가기 편한 분들도 있겠지만 내입장에서느 여러번 환승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그래서 교통편의 편의성등을 고려해서 수서역에서 출발해서 고덕역으로 가는 방향을 잡았다. 그리고 3-3과 3-2코스를 하루에 마치기로 작정하고 길을 떠났다. 덕분에 거리는 16.5km로 긴편이었다. 하지만 전체 길은 조금 심심한편.. 대부분이 하천길과 평지길이고 일자산을 넘어갈때 산속으로 들어 간다. 다만 다음에 다시 간다고 한다면 고덕에서 수서쪽으로 할 것 같다. 끝나는 지점에서 산속을 다니니 조금더 지치게 되는 듯 했다. 하천길은 탄천에서 시작해서 장지천으로 들..
둘레길 3-1코스 다시 강넘어 미뤄뒀던 3코스를 시작한다. 3코스는 광진교를 넘어 고덕산일자산을 돌아 수서로 가는 코스다. 3코스는 난이도는 높지가 않은 코스(제일 높은 곳이 해발 80미터 정도) 지만 총거리가 만만치 않아서 두번에 나누어서 걷기로 했다. 트래킹에 접근성을 고려해서 광나루역에서 고덕역까지 10km구간을 먼저 하고 수서역에서 고덕역까지 코스를 한번에 하기로 했다. 물론 본인이 자신있다면 한번에 가는게 불가능한 정도는 아니다. 전체 구간은 다음과 같다. 등산/하이킹 2017. 9. 2. 8:24 AM 소요 시간 3h 35m 12s , 거리 10.7 km 고도 높지않은 길이라 편하게 하시면됩니다. 다만 거리가 조금 기니 유의하세요. -작성자 black207, 출처 램블러 광나루역에서 광진교 넘어 고덕산 도는 코스 트립의 상..
노트북 업그레이드 하기 - 메모리, SSD, CPU 등등(4) 블로그라는 게 해놓고도 글로 정리해서 올린다는 게 정말 쉬운 일은 아닌 듯 하다. 이전에 노트북 CPU 교체에 대해서 방법과 절차를 정리하고 실 제품을 구입해서 작업한 걸 올리려다가 둘레길 정리에도 허덕거려서 못 올린 것을 이제야 정리해서 올린다. 현재 가지고 있는 LG Xnote A505는 원래 다양한 수준의 CPU 버전이 판매 되었던 노트북이고 CPU 소켓 자체가 CPU를 교환 가능한 형태라 이전 글에서 정리한 것과 같은 방식으로 CPU를 구입하면 된다. 실제로 문의를 주신 분도 있고 해서 실제 작업 하고 그 결과를 정리해서 올려 보려 한다. 먼저 구입한 CPU는 Intel Core i7-640M이다. Aliexpress에서 구입했다. 배송까지는 약 2주 정도 소요되었다. 구입한 CPU는 일반 개봉 ..
둘레길 8-1 구간 8-1코스는 8-3코스를 마치고 바로 버스를 타고 와서 바로 진행을 했다. 8-1코스는 구기터널 지나서 북한산 생태공원에서 출발해서 구파발 역으로 가는 코스이다. 이쪽방향으로 가는 코스는 초기에 높이를 올려서 천천히 내려가는 코스이다. 등산/하이킹 2017. 8. 27. 10:56 AM 소요 시간 2h 14m 32s , 거리 6.1 km 하천변 길이 있어서 거리에 비하여 어렵지는 않은 코스 -작성자 black207, 출처 램블러 둘레길 8코스중 구파발 역에서 북한산 생태공원 구간을 역방향으로 가보았습니다. 트립의 상세 내용을 보려면 http://rblr.co/VMvz 를 클릭하세요. 버스를 내려서 북한산 생태공원안으로 들어간다. 동네 건물들 사이로 천천히 오르막을 올라간다. 조금 올라가면 스탬프 통이 나..
둘레길 8-3구간 8-3 코스는 8코스 중에 단위 코스로는 제일 짧은 코스다. 8-2코스를 먼저 가버려서 그렇지 교통상황등을 고려해 볼때 8-2하고 8-3은 한꺼번에 하는게 좋았을거 같다. 특히 8-3에서 8-2까지 한번에 거꾸로 가는 코스가 훨씬 편안할 듯 하다. 물론 중간에 약간 오르고 내림은 있지만... 8-3코스를 간단히 타고나서 빼먹고 넘어온 8-1코스를 하루에 끝내기로 하고 길을 나섰다. 8-3코스는 중간에 전망대를 제외하고 특별할 것은 없는 코스다. 북한산 둘레길기준으로 명상길과 솔샘길이 해당되는데 그냥 호젓한 길이다. 등산/하이킹 2017. 8. 27. 8:28 AM 소요 시간 2h 10m 29s , 거리 4.3 km -작성자 black207, 출처 램블러 트립의 상세 내용을 보려면 http://rblr.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