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

[LED 교체중]가정용 조도 기준(KS 기준)

LED 전구로 조명을 바꿀려 하니 어느 정도의 조도가 적당한지를 좀 아는게 중요할 거 같고 가장 적당한 방법이 공업 규격이 아닐가 해서 검색해 보았다. 


그런데.... 


일단 검색 부터 굉장히 짜증스러웠다. 검색은 국가표준인증 통합정보시스템에서 해보았다. 


국가표준인증 통합정보시스템국가표준인증 통합정보시스템에서 조도로 검색 하였으나 바로안나와서 조도기준으로 검색 했다.


조도로 검색한 결과 조도 측정방식등에 대한 내용 부터 나와서 일단 조도기준으로 검색하니 KSA3011 조도 기준이 검색되어 나왔다.


조도기준으로 검색한 결과조도기준으로 검색한 결과


그런데 이건 뭐냐... 뭔가 리더를 깔라고 하고 복잡하게 진행 하더니 보안 문서란다. 캡쳐도 안되고 인쇄도 안됨... 국가 표준을 국민들이 잘 살펴 보고 확인 하게 하려면 인쇄도 돼고 공유도 할 수 있게 해줘야지 이건 아닌것 같다. 어찌어찌 설치해서 내용을 확인해 보니 표10에 가장용 조명에 대한 내용이 나왔다. (1998년 개정, 2013년확인)


그런데...


이번에는 생각 보다 조도 기준이 매우 복잡하다. 인쇄도 안되고 해서 중요한 부분(공부방, 서재, 주방, 거실)만 발췌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조도의 등급이 있다. 등급표는 친절히 해둔 이미지를 찾아 첨부 하면 다음과 같다. (http://aesl.hanyang.ac.kr/ks-illum/l010301.htm, url로 보건대 한양대다. 감사...)


KSA3011 표 1, 조도분류와 일반 활동유형에 따른 조도값KSA3011 표 1, 조도분류와 일반 활동유형에 따른 조도값


표에서 나와있는 조도 범위는 외쪽부터 최저 표준, 최고의 조도라고 한다. 맨 우측의 말은 조도의 특성을 말하는 거라고 한다. 즉, 활동유형의 4번째인 D에 해당하는 집에서의 지점은 거실 전반에 해당하는 것인데 조도가 거실 전반에 40lx 정도 나와야 한다는 뜻이다. 공부방 책상 조명의 경우 H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부분은 책상에 국한되어서 조명의 밝기가 1000lx정도 나와야 한다는 말이다. 


가정내 주요 지점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지점

활동 

조도분류 

공부방 

공부, 놀이 

H 

놀이 

전반 

서재 

공부, 독서 

H 

전반 

주방

식탁, 조리대 

G 

싱크대 

F 

전반 

거실

단란, 오락 

F 

독서, 전화, 화장

G 

수예, 재봉 

H 

전반 

초록색으로 표시한 부분은 작업면의 조도만 나오면 되니까 이전에 포스트한 LED전구와 일반전구의 밝기 비교 처럼 그냥 조도계어플로 측정하면 되겠지만 E, D같은 전반 조명에 대해서는 단순이 전등아래에서 측정하는 것은 아닌 듯 하다. 


일단 밝기의 기준이 나왔으니 이제는 측정방법을 알아야 할듯 하다. 조도 측정방법은 KSC7612에 나와있는 4점법과 5점법이 있는데 해보고 다음에 정리할까 한다. 


뭐든지 제대로 하려니 생각보다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