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

스포츠 고글 대용으로 그저 그만 - 보안경

한강가에 나가서 자전거를 탈 때 상당히 간지 나 보이는 것중 하나가 스포츠 고글이다. 짙은 스포츠 고글은 꼭 자전거 탈때만 아니라 선글라스 대용으로도 많이들 사용한다. 그런데 난 이런 선글라스 대용으로 쓰는 스포츠 고글을 사서 성공해 본적이 없다. 제일 처음에 구입 한 건 제품은 좋았는 데 부품(코받침)을 분실해서 쓰지 못하는 물건이 되었다. 사용할 수는 있지만 오래쓰면 코가 아프다. 


한동안 없이 타보기도 했는데 저녁시간이 되면 날라드는 날파리와 여러가지 이물질들이 눈에 들어오는 것도 느껴지고 빠르게 달릴 때 눈물이 밀려 나는 느낌도 나고 해서 새로 살까 고민하다가 문득... 재미난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냥 보안경 같은 거 없을까? 좀 이쁘게 생긴거"


무심코 생각 해 본것이긴 하지만 유심히 검색을 해본 결과 아주 재미있고 유익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 


스포츠 고글 모양의 보안경이 나온다는 거... 그것도 아주 저렴한 가격에... 분실해도 부담없고... 가족들 하나씩 다 사줘도 얼마 안하는데... 그러면서 성능은 검증된 것이 있었다. 



처음에 검색 하니 나오는 것은 실험실에서 화학 실험 할때 사용하는 눈 보호 하는 보안경 같이 생긴 것이었는데... 조금더 살펴보니 스포츠형이 있었다. 

스포츠형 고글 3M Virtua V8(6600원)보쉬 스포츠형 고글 BOSCH Safety Glasses GO3C3M 회색 보안경 3M Glasses SF402 Glay

가격도 매우 착하다. 4000원 대에서 10000원대 까지 전문적인 스포츠 고글(5~20만원 수준)에 비하면 가격은 거의 거저나 마찬가지 이다. 컬러가 들어 있는 모델도 있으니 개인의 취향에 따라 충분히 선택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 그 성능은 어떨까? 


일단 대부분 3M이나 BOSCH의 제품들은 대부분 미국의 보안경 관련 Standard인 ANSI Z87을 준수한다. 아울러 대부분의 렌즈는 거기에 걸맞는 강도를 가지고 있어 어지간한 충돌에도 눈을 보호 할 수 있다. 아울러 내가 사용하는 Virtua V10의 경우 Z87+ U6로 강도가 보강되고 자외선도 99.9%를 차단하는 성능이다. 따라서 스포츠 고글로서 사용하는 데 꼭 필요한 성능은 두루 갖추고 있다. 


3M 보안경 Virtua V10사용하고 있는 3M 보안경 Virtua V10입니다.


재질자체는 가격(12000원)에 걸맞은 저렴한 재질이다.



안경다리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어서 얼굴사이즈에 맞게 조절 가능하다. 



렌즈 자체는 폴리카보네이트 재질로 ANSI Z87+ 규격을 준수하고 U6 수준으로 99.9%의 자외선을 차단 한다. 


개인적으로 투명한 재질을 좋아 하는 이유는 다리 아래나 토끼굴등을 지나갈때, 그리고 해질녘의 날파리가 득실거리는 시점에 쓰기에도 적절해서 시간에 구애받지 ㅇ낳고 사용하기에는 투명한 렌즈가 제일 편했다. 


결론적으로 보면 


1. 자전거용으로 고글을 사용할 때 편하게 사용하기에는 보안경 종류도 매우 유용하다. 

2. 성능자체는 어떤 상용 스포츠 고글에도 꿀리지 않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 

3. 가격이 저렴해서 분실의 염려에서 매우 자유롭다. 


근래에 스포츠 고글을 분실했거나 필요성을 느끼는 분들은 고급 고글을 구입하기 전에 고려해볼 최고의 선택지가 아닐까 생각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