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

공유기 활용 (1) - 특정사이트 차단하기

먼저 이글은 컴퓨터를 사용하고 인터넷 공유기(여기서는 IPTime 기준)를 이용하지만 네트워크에 대한 기술적인 지식까지는 없는 경우를 대상으로 한다. (공유기 설정이나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 자신있다고 생각 되시는 분은 다 아는 내용일 것이다. )


요즘은 게임 만큼이나 특정 인터넷 사이트에 대한 과도한 이용으로 애들과 불화가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다. 솔직히 우리집도 딸과 엄마사이에 약간의 냉점이 있었던 적이 있다. 딸이 웹툰을 보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보냈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같은걸 이미 중학교 때부터 쓰고 있던 터라 특별하게 사용을 금지하거나 하는 방법으로 이문제를 해결하고 싶지는 않았지만 가급적 필요한 경우에는 차단이라는 방법이 필요할 때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사실 네트워크의 접속에 대한 차단은 결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컴퓨터(서버라고 한다)의 접속을 못하게 하는 방법이고 이는 IP주소(4개의 숫자, 앞으로는 더 이상하게 생긴 숫자가 새용 될 수도 있지만...)를 차단하거나 IP주소의 범위를 차단하는 것, 혹은 특정한 인터넷 주소를 차단하는 것 등 방법이 많이 있다. 그중에 가장 직관적이고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방법을 일아 보자. 


일단 대상은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IPTime의 공유기가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알아 보도록 한다. 다른 공유기를 가지고 게신분이라면 안될 수도 있고 혹은 메뉴얼을 좀 찾아 보면 비슷한 내용을 찾을 수도 있다. IPTime은 거의 모든 해당 회사 공유기의 관리 기능이 비슷해서 같은 방식으로 사용하기도 매우 용의하다 


아울러 우리 집 딸 처럼 웹툰 서비스를 차단 하는 것을 기준으로 해본다. 


일단 차단의 대상이 되는 서비스의 인터넷 주소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주소를 확인 하려면 차단하려는 주소가 어떻게 되는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네이버 웹툰의 주소는 "comic.naver.com/webtoon/weedayList.nhn?week=" 라고 나와있다. 

그러면 만화 서비스 전체는 comic로 시작하고 그중에 웹툰 서비스는 webtoon이라는 글자가 들어 간다. 

이렇게 차단하고자 하는 인터넷 사이트의 주소의 공통점이 확인 되었다면 이제 다음 단계인 세팅 방법을 확인해 보자 


일단 자신의 공유기의 주소를 확인 하는 방법부터 확인 해 보자. 


인터넷 공유기를 잘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공유기의 원리를 알아야 한다. 


모든 인터넷 기기는 저마다의 자신의 주소를 가진다. 그리고 공유기는 이러한 실제 주소를 여러대의 컴퓨터가 나누어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준다. 여기서 원래 자신의 인터넷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주소는 공인 IP(Public IP)라고 하고 본인의 실제 컴퓨터에서 사용하게 되는 공유지가 제공하는 주소는 사설 IP라고 한다. 


사설IP는 몇가지가 있지만 대부분 192.168.0.0번에서 192.168.255.255사이에 있는 번호이고 대부분의 경우는 192.168.0.1~192.168.0.255사이의 번호(끝의 4번째 자리만 다른 번호)를 사용하게 된다. 이 번호가 왜그렇게 이용되는 가는 논외로하고 그렇게 사용된다는 것만 알고 있자. 


먼저 본인의 공유기가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지 알고자 한다면 다음과 같이 확인 하면 된다.(윈도우 10기준으로 설명한다. 윈도우 7도 비슷하다.) 


1) 제어판을 연다. 화면 좌측 하단에 있는 윈도우 버튼에다가 우측 클릭을 한다. 여기서 제어판을 클릭한다. 



2) 제어판 화면이 아래와 같이 보일 경우 네트워크 상태 및 작업 조기를 선택 한다. 



3) 자신의 네트워크 카드중 활성 네트워크 정보가 나오고 활성네트워크의 연결을 선택 한다.



4) 그러면 현재 네트워크 카드의 상태가 나타나는데 자세히를 선택 한다.



5) 아래 정보를 확인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기본 게이트웨이의 정보가 자신의 공유기의 주소이고 IPv4의 주소가 자기 컴퓨터에 공유기가 부여한 주소이다.



6) 확인된 게이트웨이 주소로 접속을 합니다. 접속을 하고 관리도구를 클릭한다. 



7) 일단 로그인을 한다. IPtime의 암호를 설정을 한적이 없다면 사용자 이름 admin에 암호 admin으로 되어 있을거지만 확실한건 IPTime의 홈페이지를 참고 할 것 



8) 사이트 차단 관련 세팅은 고급설정>보안기능>인터넷/WIFI사용제한 을 선택한다.



9) 웹툰에 대해서 차당한 세팅은 아래와 같다. 지금은 허용되어 있는 상태이다.



10) 웹툰을 차단하는 과정


- 새규칙 추가를 클릭 

- 규칙 종류 선택 : 사이트 접속 차단을 선택 

- 모든 내부 IP : 특정 기기도 선택 할 수 있지만 모든 IP로 하는 것이 좋다. 

- 차단할 사이트 키워드 : comic로 입력 

- 허용여부 : 차단으로 설정하고 주중 어느날인것과 시간을 설정 


세팅이 끝나고 나면 적용을 선택하면 된다. 


이 메뉴에서는 특정한 PC를 차단하거나 외부에서 내부에 접속하는 트래픽을 막거나 차단할 수 있다. 하지만 우선 가장 쓸모 있는 것은 사이트 차단이 제일 많이 사용되었다. 참고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