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 일상

충전기 of the 충전기 - POWEREX MH-C9000

알만한 사람은 다 안다는 궁극의 충전기... 스펙 깡패 MH-C9000...


딱 보면 "무슨충전기가 저리 커"하는 생각이 들 정도 지만 내용으로 본다면 정말 이만한 충전기는 다시 없을 듯 하다. 

정말로 아직까지 닥쳐보지 못하여 사용해 보지 못한 기능이 있을 정도다. 


일단 제조사는 마하에너지(Maha Energy)는 대만회사다. 그런데 메인 세일즈 부문이 미국에 있다. 그리고 아쉽게도 한국내 정발(정식발매)는 안되어 있는 듯하다. 여러곳에 검색해 봐도 해외직구로 검색 하는 것만 있지 국내 정식 수입품은 아닌 듯 하다. 뭐... 충전기 정도를 가지고 지사 까지 만들어 팔기나 하것냐 만은.... 


그런데 뜻밖에 이 마하 에너지란 회사가 참 전통적인 대만의 강소 기업 스타일의 기업이다. 

딱 만드는 건 충전기와 충전지만 만든다. 

그런데 충전기는 미군의 MIL SPEC.을 충족시키는 수준으로 만든다. 당근 군납한다고 홈피에 명시... 

뭐 어지간한 인증 획득한거 정도(UL, CE, GS, C-Tick, PSE...)같은거는 표시도 제대로 안하는 것 같다. 

기기 신뢰성을 25G 정도의 진동에서 영하 40도에서 80도 사이정도의 HALT(Highly Accelerated Life Testing)로 한다니... 뭐 충전기 만드는게 아니라 군사무기 만드는 수준이다. 그러니 미군 군납 하나보다. 


MH-C9000은 출시된지 10년도 더된 물건인데... 아직도 해당 회사 홈페이지에 보면 그 회사의 최상위 충전기 이다. 아니 정확히는 충전기도 아니고 충전기 및 분석기이다. 아 물론 8개 한꺼번에 충전하는 충전기도 있지만 Analyzer라고 붙여 놓은 제품은 이제품 뿐이다. 


하나 뿐이다. 나도 후속모델이나 업그레이드 버전 있을 줄 알았다.



딱히 현존하는 Mi-MH(Nikel Metal Hydride, 니켈 금속수소화물, 보통 니켈 수소) 베터리영 충전기로 이 기술이상 특별히 더 적용하거나 강화시킬 기능이 없다고 판단한 듯한 느낌이다.  



구입한지 오래되어서 그런지 사용감이 잔뜩이다. AA, AAA등을 충전할 수 있다.





MH-C9000 WizardOne


요즘 전반적으로 사용하는 베터리가 리튬 계열 베터리로 바뀌어 가면서 AA나 AAA등의 용도가 많이 줄긴 했다. 그런데 카메라좀 만져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여전히 카메라에서는 AA베터리는 정말 많이 쓰인다. 그러다 보니 사용하기도 많이 사용하게 된다. 덕분에 아예 충전지를 자연방전이 적은 에네루프 계열의 베터리로 통일 하려 해서 썼었다. 물론 지금도 쓰고 있다. USB 보조 베터리도 AA를 사용하는 걸 썼으니... ㅎㅎㅎ, 사용하는 카메라인 S3Pro마져도 AA베터리를 사용한다. 

SS3Pro 베터리 메거진핸드폰 보조베터리Nikon 플래시 베터리팩



Nikon SB-800Metz CL-45



행사 지원 같은거 나가게 되서 저거 다챙겨 나가면 그때 충전해야 하는 베터리만 25개에 여분들고나가면 베터리만 30개 이상을 들고 다니게 된다. 다연스럽게 베터리가 단순히 그냥 쓰는게 아닌 관리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그럼 관리의 문제는 어떤 문제인가? 


1. 니켈 계열 베터리(Ni-MH, Ni-Cd)들은 베터리의 메모리 효과가 있다. 그래서 메모리 효과 제거가 필요하다. 

2. 자주 충방전 한 베터리는 수명이 다하면 충전시 고임피던스로 인하여 불이 날수가 있다. C9000은 이런 베터리들을 찾아 준다. 

3. 베터리가 많다보면 일부 베터리는 책상속에서 한 몇개월씩 사용안된채로 굴러 다닐 수가 있다. 별로 베터리 수명입장에서 좋지 않다. 


이런 문제가 발생 하였을때 그저 할 수 있는 것은 원래는 그냥 완전방전 시키는 것 밖에 없다시피 했다. 

그런데 MH-C9000은 이런 부분에 있어 아주 최적화된 루틴에 의한 서비스를 제공해 준다. 고속충전? 그건 기본이고.... 


기본적인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당연히 충전 


충전은 충전시 전류량을 조절할 수 있다. 특히 고용량 충전지를 사용하는 경우 고속충전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향후 나올 고의 모든 베터리에 충전에 사용이 가능하다. 현재보다 10배가 는 베터리 용량이 나와도 AA 호환 베터리면 모두 충전 가능하다. 


전류 조절시 다음과 같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베터리 용량(mAh)

 충전 전류(mA)

방전전류(mA) 

 2700

1300 

700 

2650 

1300 

700 

2500 

1200 

600 

2300 

1100 

600 

2200 

1100 

600 

2100 

1000 

500 

2000 

1000 

500 

1000 

500 

200 

900 

400 

200 

850 

400 

200 

자신이 사용하는 베터리에 가장 적당한 조건을 맞추어 충전 하는 것이 가능하다. 


2. Reflesh 기능 


10여번 완전충전와 방전이 일어 나고 난뒤에 한번쯤 해주면 서능 저하를 막아주고 용량을 확인하는데 좋다. 확인된 용량은 유성펜 같은걸로 베터리 표면에 적어두고 비슷한 용량의 베터리 끼리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Break-In 기능 

국제 전기표준회의(IEC)에서 제안 하는 표준적인 베터리 용량 체크 방법이다. 그런데 이과정에서 가잔 최대한의 베터리 용량이 나온다. 따라서 이과정을 수행하면 오랫동안 사용안했던 베터리나 완전 새베터리, 오래된 베터리등의 용량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4. 배터리 방전 

베터리를 일부러 방전 시킬 때 사용합니다. 용량테스트 등에 쓰인다. 


5. CYCLE(충방전을 반복)

충방전을 일정정도 반복해 주면 베터리 성능 유지에 도움이 된다. 일종의 뭄풀기


주로 사용하는 기능은 리플레쉬와 Break IN이다. 베터리 수명연장의 꿈이기도 하다. 

어쩔수 없이 베터리가 불었다. ㅎㅎㅎ


요즘은 보조베터리나 핸드폰용 베터리에는 AAA베터리를 사용할 일이 거의 없는 것이 사실이지만 사진 촬영이나 아이들 장난 감으로 AA를 많이 사용하는데 베터리 소모가 심한 사람들은 한번쯤 생각해 볼만한 제품이라고 생각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