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천히 오르는 산

북한산성기(1)

1. 북한산, 그리고 북한산성




지난 두 주 동안 북한산 단풍구경을 잘 다녀왔다. 북한산성을 가겠다고 의식하고 간적은 없으나 북한산을 다니다 보니 북한산성의 존재(그 전에는 남한산성이 있으니 북한산성도 있겠지 수준의 인식이었다.)를 알게 되고 그 험준한 곳에 왜 산성이 들어섰는지, 그리고 한양 도성 순성을 여러번 해본 입장에서는 이해가 안될 만큼 잘 지어놓은 도성을 놔두고 도성 바로 뒤에 저런 산성을 마련했는지 등이 궁금하게 되었다. 아울러 비봉을 올라가는 길에 탕춘대성 암문을 통과 하면서 도대체가 한양도성과의 관계는 뭐고 탕춘대성은 어디를 둘러 싼 것도 아닌 성이 이렇게 혼자 따로 떨어져 있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많았는데 어딘가에 상세한 설명이 되어 있는 곳이 없었다.


탕춘대성 암문둘레길 8-2구간 중의 탕춘대성 암문, 둘레길을 올라가는 길이자 향로봉쪽으로 북한산을 올라가는 길이기도 하다.


탕춘대성 입구의 설명을 옮기면 다음과 같다. 하지만 그래도 풀리지 않는 의문은 많다. 


탕춘대성(蕩春臺城)의 유


소재지 : 서울시 종로구 구기동~홍지동(4번지)일대

지정현활 :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 33호


  탕춘대성은 서울성곽과 북한산성을 연결하는 성으로서, 도성과 외곽성(북한산성)의 방어기능을 보완하고 군량을 저장하기 위하여 만들었습니다. 본래 북한산성을 쌓자마자 탕춘대성을 축성하려 하였으나 곧바로 시작하지 못하고 1718~1719년 두 해에 걸쳐 성을 짓게 되었습니다. 

  이 성을 탕춘대성이라 부르게 된 것은 연산군의 연회장소인 탕춘대가 지금의 세검정 동쪽으로 100m쯤 떨어진 산봉우리(현재 세검정초등학교)에 있던 것과 관련이 있으며, 한성의 서쪽에 있가하여 서성(西城)으로도 불렀습니다. 

  인왕산 북동쪽에서 시작한 탕춘대성은 북한산 비봉 아래까지 연결되어 있고 길이는 약 5.1km에 달합니다. 보현봉~형제봉~북악산을 잇는 능선에도 성을 쌓으려 하였으나 숙종의 사망 등 정치적인 이유로 시행하지 못한 체 지금의 성곽만이 남아 있게 되었습니다. 

  탕춘대성은 조선후기 혼란기 속에서 훼손되고 홍수 등으로 일부 구간이 무너지고 방치되다가 1977년 홍지문과 함께 일부 구간이 복원되고 정비되었습니다.


탕춘대성의 위치가 어떻게 되는지 설명이 없다보니 위 설명이 머릿속에 그려지지 않는다. 그리고 군량을 저장한다는 건 또 무슨말인지, 그런 중요한 성이 왜 버려졌는지... 그리고 정확한 북한산성과의 관계는 뭔지 등등... 


각 위키를 보면 북한산이 숙종대에 만들어 졌다는 것과 대략적인 역사 그리고 내부 시설이 어떤어떤 것 있는지 정도가 나온다. 하지만 왠지 이런 험준한 산지에 성을 쌓았다면 생각 보다 많은 반대가 있었을 것이고, 그럼에도 해야 하는 강한 이유가 있었을 것이고 그속에 많은 이야기들이 있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정리하게 되었다.


생각보다 좀 많은 검색과 관련 문헌의 참조를 했어야 하지만 생각 보다 재미있는 일이었고, 나름 아마추어적인 역사공부의 재미를 볼 수 있는 과정이었다.

 

2. 북한산성의 역사 - 축성의 배경


산행을 마치고 와서 이전부터 가지고 있던 북한산성에 대한 의문으로 인해서 상세한 검색을 해보았다. 인터넷상에는 생각 보다 많은 자료가 있었고 특히 서울역사편찬위원회의 『국역 북한지』는 가장 정확한 사료이며 많은 답을 해주는 내용이었다.(서울역사편찬위원회 국역 북한지는 ebook으로 서비스 되고 있다.)


북한지성능의 북한지, 북한산성 지도가 그려져 있다. 서울시 역사편찬위원회에서 북한지를 국역하여 인터넷으로 제공하고 있다.



북한지는 승려 성능(聖能)1745(을축년) 11월에 북한산성에서 팔도도총섭의 임무를 끝내고 후임도총섭인 서봉(瑞鳳)에게 인계를 위해 판각하여 작성한 내용이며 1711년 북한산성의 축성 이전의 상황부터 북한산성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기록한 내용이다. 북한산성에 대해서 가장 자세한 내용일 것이다.

 

도총섭(都摠攝)


조선시대에 국가에서 임명하는 불교승려의 최고직위, 조선초기에는 유학자들의 반대로 임명한 사례가 별로 없으나 임진왜란 이후 승병을 관리하는 목적으로 국가에서 임명하였다. 북한산성도 성능을 팔도 도총섭으로 하여 축성하였고 남한산성도 마찬가지로 각성이라는 승려가 도총섭으로 책임을 지고 구축 하였다.  


참고 : 조선왕조실록사전 


1) 북한산성의 연혁


북한 산성은 생각 보다 그 연혁이 길다. 이미 온조왕 14(B.C 5, 전한의 애제 건평 2)에 성을 쌓았다고 한다. 그 뒤에 삼국사기에는 백제의 4대왕 개루왕이 132년에 북한산성을 쌓았다고 한다. 장수왕 침입 때 개로왕이 탈출하다 죽은 뒤 산성을 폐지되었다고 한다.

그러다가 조선의 문종이 한양 도성 수비의 단점을 파악하고 도성주변의 축성을 논의했다고 한다. 하지만 여러 대신이 백성을 힘들게 한다고 반대하여 논의만 하였다.(문종 원년 1451) 이후 실제 축성은 숙종에 이르러야 진행 되게 되는데 이것은 병자호란을 통하여 남한산성에서 느꼈던 많은 단점으로 인하여 그 필요성이 대두 되어서였다고 한다. 다른 것 보다 특히 남한산성이 좁아서 내부에 식량 비축이 떨어졌으며 여기에 결정적인 강화도 함락에 따라 패배 한 것으로 인식 되어 새로운 대피처가 필요 했던 것으로 보인다.


2) 북한산성의 축성 논의


북한산 축성에 대한 논의 과정은 길고도 험난하다. 숙종 원년에 논의를 시작해서 무려 36년간이나 다양한 내용을 논의 하면서 산성의 내용을 정해 간다. 정말 엄청난 에너지를 쏟아 부었다고 할 수 있다.

조선왕조실록 숙종실록 1권에 기록에 따르면 숙종원년 11월에 북한산성의 수축을 논의 하는데 윤연혁은 북한산의 산세가 험하고 한쪽으로만 열려 있어 수축 자체의 일이 그리 많지 않다고 하면서 유사시에 임금이 자리를 옮길 자리가 마땅치 않다고 한 것으로 보아 이미 남한산성을 왕의 대피처로 보지 않는 듯 한 내용이 있다. 내용상 남한산성은 좁아서 유사시에 청야전술을 하기에는 좁으니 도성에서 가까우면서 지형이 좋은 북한산 주변에 수축하자는 논의가 되고 숙종이 이를 허락한다. 하지만 이후 무려 37년 동안 갑론을박이 펼쳐지는데 결국 숙종 37 2월에 북한산내에 물 부족에 대한 논의를 하다가 숙종이 다들 뜻을 모으기만 기다린다면 어찌 이를 이룰 수 있는 날이 있겠는가?”라며 축성을 밀어 붙인다.


3) 북한산성의 축성이유 및 목적


- 임진왜란의 경험

임진왜란 당시 인조가 의주로 몽진을 하면서 이후 도성이 황폐화 되었고 임금이 백성들의 민심을 잃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왕조에서 국민을 버린 임금이 당연히 격어야 하는 일이었기에 숙종도 이런 부분을 무겁게 받아 들인 듯 하다. 결국 유사시에 임김이 백성과 함께 항전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으로 도성 가까이에 피난처가 필요했다.(이기환 기자의 흔적의 역사, 숙종, 영조, 정조가 북한산성에 오른 까닭 참조)


- 병자호란의 경험

북한산성의 기본적인 축성 이유는 병자호란에서 남한산성의 항전과정의 경험이 가장 주효했다. 인조 때에 이미 북방의 상태에 대한 문제점을 느끼고 미리 준비 했지만 준비에도 불구하고 너무도 허망하게 항복하고 말았다. 이로 인해 강화도, 남한산성을 피난처로 쓰는 것 자체에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새로운 피난처를 새로이 구해야겠다고 생각 한다.


남한산성도 영남대박물관소장남한산성도, 영남대 박물관소장, 우상단의 동문 윗쪽 동장대 앞에 외동장대와 외성이 있는 것으로 보아 숙종대에 벌봉주변에 외성을 쌓고난 뒤의 지도, 원래 남한 산성에는 벌봉주변에 성이 없었는데 청군이 벌봉주변에 홍이포를 끌고와 포를 쏘면서 항전의지에 많은 타격을 주었다 한다.


병자 호란의 경험중 또하나 중요한 것은 새로운 무기의 등장이었다. 홍이포(紅夷砲)의 등장이다. 홍이는 네델런드인을 가리키는 말이며 중국인 네델런드인과의 전투중에 경험하고 이를 수입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후 명나라에서 홍이포를 제작할 수 있게 된것은 1621년이라고 한다. 

홍이포는 컬버린(Culverin)의 일종으로 직사형의 대포이고 철환(쇠공)을 넣어 공성전용으로 사용하는 대포이다. 성광에다가 직접 쏴서 성벽을 무너뜨리는 용도라는 것이다.


용두돈대 대포강화 덕진진앞 용두돈대에 있는 홍이포, 조선후기 에 주요지점에는 다 홍이포를 설치해서 운영했다. (2017년 5월 아들과 함께)


 

이런 홍이포를 청군이 병자호란 때 청군이 남한산성의 외동장대터에 해당하는 벌봉(정확히는 벌봉 옆 한봉) 주변까지 끌고 올라와 아마도 동문쪽 성벽을 직사로 공격 했던 모양이다. 이때 홍이포의 성능에 성내에 공포감은 상당했다고 한다. 영조때 부터 우리도 홍이포의 제작이 가능했는데 훗날 정조가 남한산성을 시찰하던 중에 병자년에 이 포를 배우지 못해서 사용하지 못한게 한탄스럽다고 하자 수어사 서명응이 그 때 홍이포가 잇었으면 적이 성벽에 접근하지 못했을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조선왕조실록 정조실록 8권 정조 3년 8월 8일)


- 이괄의 난

내가 사학자가 아니므로 정확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인조대에 이괄의 난은 많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트라우마로 남기 에 충분한 사건이었다. 즉 내부에서 발생한 반란에 왕이 몽진을 했어야 했는데 이때 준비가 전혀 없는 상태로 인하여 몽진 행렬이 처참했다고 한다. 이로 인하여 준비한 남한산성에서는 병자호란에 삼전도의 굴욕까지 겪었으니 좀더 튼튼한 피난처가 필요했던 것이다. 이괄의 난은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결국 역사의 수레바퀴를 돌려버린 일이 되어 버린 것


- 당시 사회 정세

조선시대 자연재해의 끝판왕은 뭐니뭐니해도 숙종대를 빼고는 말할 수가 없다. 당시는 소빙기에 해당하는 1620년에서 1720년 사이로 가뭄과 홍수 등으로 많은 백성들이 피폐해 졌고, 가뭄과 홍수가 없을 때는 전염병이 창궐했다고 한다. 이로 인하여 사회적으로 매우 민심이 흉흉한데다가 본인이 환국을 통해 남인과 서인의 상당수를 죽음에 이르게한 일등과 합쳐져서 내부 반란의 가능성이 매우 높았던 것 같다. 이로 인하여 피난처가 필요했고 오히려 위기를 기회 삼아 북한산성을 축조하면서 일종의 뉴딜 정책을 폈던 것으로 보인다.


숙종실록 38권 숙종 29 3 25일에 내용을 살펴 보면 우의정 신완이 말하기를 "북한산성을 쌓는 큰 계획이 이미 정해져서, 바야흐로 군문(軍門)으로 하여금 경리(經理)하게 하여 번상(番上)한 군사도 교대로 부역(赴役)하게 했으니 민간을 번거롭고 요란스럽게 할 필요가 없으며, 지금 굶주린 백성이 서울에 많이 모였으니 만약 장정을 뽑아 내어 한편으로는 구제해 살리고 한편으로는 역사(役事)를 독려하면, 진실로 양편이 타당하게 될 것입니다. 의논하는흉년에 백성을 사역할 수 없다.’고 하지마는, 이는 그렇지 아니함이 있습니다. 옛날에 범중엄(范仲淹)이 항주(杭州)에 있을 적에 흉년을 만나자 사찰(寺刹)로 하여금 토목의 역사를 크게 일으키게 하였고, 조변(趙抃)은 월주(越州)를 다스릴 적에 굶주린 백성을 모아서 주성(州城)을 쌓았으며, 부필(富弼)이 하북(河北)을 다스릴 적에는 굶주린 백성을 구제하여 군졸을 얻었으니, 모두 옛사람이 이미 행한 증거입니다. 사찰과 주성(州城)은 원래 급한 일이 아닌데도 오히려 흉년에 일을 하였으며, 이 성()은 종사(宗社)가 의탁할 바이며 만백성이 의지할 곳인데 계책을 정한 뒤에 어찌 흉년이란 이유로 그대로 정지할 수가 있겠습니까? 마땅히 여러 대장(大將)으로 하여금 둘레[周回]를 살피고 헤아려서, 어디에서 어디까지를 각각 군문(軍門)으로 하여금 맡아서 곧 역사를 시작하게 하면 매우 다행이겠습니다."라고 한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는 한계가 있었는데 다음과 같은 부분이 매우 컷다.


. 임난중과 그 이후(광해군)에 시행된 공명첩(이름이 비어있는 첩지)으로 인하여 양반이 늘어났다. 전란이후 국가의 재정을 위한 것이었지만 많이 팔았다.


공명첩출처 : http://study.zum.com/book/13713


. 공명첩이나 양반 족보를 구매할 수 있는 사람이 늘어났다. 대동법의 시행 등으로 인하여 상평통보가 본격 유통되면서 경제가 물물교환단계에서 시장 경제로 급속히 변해갔고 부를 축적하는 자가 늘었다.

. 숙종 때 왕가에 땅을 불하(절수)하는 양이 늘어났다.

. , , 다로 인하여 양반이 늘어나거나 이로 인하여 세수가 감소한다.


신분제변화조선후기 대구지역의 신분제 변화, 숙종 초기부터 급격히 변하기 시작한다. (출처 : 동북아 역사넷)



. 상대적으로 군사력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군비가 많이 들었으나 징수대상인 양민이 줄어들면서 족징, 인징 등의 폐단이 늘었다. 그 과정에서 군대를 일부 축소하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군문의 반대로 실패한다.

. 중앙 관료의 자리가 서울 경기지역 출신이 독점하다 시피 하면서 지방 양반들은 각 지역의 서원을 중심으로 토호화 되기 시작했고 그수도 엄청나게 늘었다.(숙종대에 이르러 1도당 80~90개) 이로 인하여 서원의 재산에 대한 세수가 줄었다.

. 앞서 이야기 한 흉년으로 백성들이 살기가 매우 곤궁했다. 이로 인하여 장길산 같은 도적이 창궐한다. 심지어 경기도 광주지역의 양민들이 때로 서울로 몰려와 관헌들의 출근을 막고 생계대책을 요구하며 난동을 부리기도 했다.(숙종 23)


위의 여러 상황들을 볼 때 숙종의 북한 산성을 축성한 이유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잇다고 생각 한다. 물론 전문 사학자가 아닌 나로서 내리는 결론은 하계의 의견과는 다를 수 있지만 다음과 같지 않을까? 내가 사학자도 아니니 틀렸다기 보다는 자유로운 상상으로 다음과 같은 생각 이었으리라 보인다.


. 임진왜란(의주몽진), 정묘호란(강화도몽진), 병자호란(남한산성)등의 과정을 통하여 튼튼하고 방어가 편리한 피란처가 필요했다.

. 한양도성이 생각보다 커서 농성전이나 항전을 오래 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

. 사회 저변이 불안하고 여러 차래 환국으로 인하여 급박한 일이 발생 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있었다.

 

(계속)


북한산성기 2 - 북한산성의 역사 


북한산성기 3 - 대서문~대남문 코스 

'천천히 오르는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한산성기(3)  (0) 2017.11.30
북한산성기(2)  (0) 2017.11.05
나의 둘레길 트래킹의 마지막 코스 3-2,3-3코스  (0) 2017.10.27
둘레길 3-1코스 다시 강넘어  (0) 2017.10.24
둘레길 8-1 구간  (0) 2017.09.23